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오일돌이 그것이 알고싶다!!(자동차 엔진오일 직접교체)
    자동차 관련 2018. 11. 13. 23:58

    내가 원하는 엔진오일! 그리고 공임비도 낼 필요없이 내손으로!!


    엔진오일 정비소 가면 보통 광유도 7만원부터 시작하고 합성유는 11만원이 넘습니다^^;; 


    엔진오일 종류도 다양하지 않아 보통은 선택의 여지가 없이 정비소에서 추천하는 제품으로만 만족해야합니다;;;


    오일돌이는 내 차에 적합한 고급 합성유도 저렴한 가격으로 직접 교체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직접 어렵지 않게 내 손으로!! 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시켜드릴려고 합니다.



    오일돌이야! 내 엔진오일 갈아줘~


    오일돌이를 네이버에서 검색하시면 세트 상품으로 엔진오일, 오일돌이 펌프, 깔대기가 있는데요  세트로 구입시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택배를 열었더니 4리터 엔진오일과 오일돌이 깔대기가 있습니다.


    엔진오일은 오래 사용할수록 점성이 높아져 약간의 엔진열을 통해 묽게 만들어야 최대한 제거할수 있습니다. 


    일반 호스로는 녹아버리는 경우가 생겨 작업이 어렵습니다.






    작업전 미리 알아두어야 할 부분!


     작업시작전에 장갑 필수입니다!! 엔진오일은 인체에 유해한 화학물질입니다^^  폐 오일은 통에 모으셔서 인근 카센터에 부탁하셔서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받아주십니다^^ 그리고 오일필터 및 에어필터(엔진에 들어가는 공기에 먼지를 걸러주는 용도)는 진행하지 않습니다.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1만에서 1만5천을 추천합니다. 또한 오일필터는 주행거리 3만~4만의 교체 주기를 차량정비메뉴얼(차량구입시 제공하는 책자 참고하세요~) 권장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 기준에는 오일필터는 자가 1만키로를 주행하고 한번씩 엔진오일을 총 2~3회 진행후에  4만킬로 주행시 마다 오일필터를 교환하여도 무리가 없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혹시나 오일필터를 교체하지 않아서 발생되는 문제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한번 정비소에서 오일필터까지 교체하시고 중간에 자가로 교체하시는 방법도 좋을 수 있음을 권합니다. 대부분 정비소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할때 정비소에는 같이 교체를 합니다.





    엔진오일 언제 갈까?

     

    본닛을 열고 오일을 체크했더니 F와 L 사이 절반정도 입니다. F는 FULL 가득이라는 것이고 L은 LOW 낮은 이라는 뜻 입니다.

    F를 넘어가게 엔진오일을 넣으면 연비가 떨어지고 L보다 낮게 오일을 넣으면 엔진이 충분히 윤활이 되지 않아 손상이 오게됩니다.

    사용하다보면 점점 엔진오일이 줄어 들수도 있고 엔진오일이 오히려 늘어나게 되면 엔진룸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 바로 정비소에 문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엔진오일 상태체크만 잘해도 돈 많이 들어가는 수리를 피할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교환 후 처음에는 진한 노랑색이던 오일이 주행하면서 갈색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본닛을 열고 노란색 손잡이를 잡고 들어올리면 긴 철막대기 즉 엔진오일 체크기가 올라옵니다.

    아래 사진은 8천킬로미터를 달리고 난 엔진오일 입니다. 절반정도로 많이 줄었네요. 

    여기서 교체를 하기전 엔진을 10분간 예열시켜 오일이 뜨거워져 점도가 낮아져 오일이 잘 나올수 있도록 합니다. 보통의 호스는 뜨거운 오일을 넣게 되면 엔진룸 안에서 녹게 되어 엔진룸에 달라 붙어 위험 할 수도 있습니다. 내열성이 높은 오일돌이와 같은 호스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오일돌이 어떻게 사용할까?


    1. 오일체크기를 사용해 오일돌이 호스 길이를 조정해본다.



    2. 호스를 오일체크기 넣는 구멍에 밀어 넣는다 조심조심~ 

     호스가 꺽이거나 엉뚱한 곳으로 가면 제대로 폐유가 제거되지 않습니다!!




    3. 폐유통은 되도록 단단한 용기에! 엔진오일의 높은 온도에 녹을수 있음!!!!



    4. 제거된 엔진오일량 체크하기! 최대한 폐유를 제거해야 엔진오일이 빠른 산화를 막습니다!!


    5. 엔진룸에 호스를 넣어 펌프질이 다가 아니다! 요령것 구석구석 엔진룸속의 폐유를 찾자!!

       펌프질 하면서 아직도 남아있는 폐유들을 찾아 위아래로 호스깊이를 조절하다보면 다시 샘솟듯 빨려 올라옵니다. 최대한 제거가 필수!!





    6. 엔진오일을 정량에 맞춰서 넣기 과유불급!!

    각 차량마다 요구하는 엔진오일 적정량이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으로 나옵니다. 물론 근사치를 넣고 나서는 오일체크기로 F와 L사이의 적정량을 맞춰 채워서 넣으시면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갈대기가 있으면 훨씬~ 편합니다!!



    7. 총평

    오일돌이 작은 노동 큰 기쁨 그리고 비용절감!!

    최근 정비소에서 최소한의 공임비 받고 엔진오일과 오일필터 에어필터를 가지고 가면 교환해주는 곳이 많아져 이와 같이 작은 노동(?)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주지포트는 3박자(엔진오일+오일필터+에어필터 교체)+잔유제거를 3만원에 하고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엔진오일 원하는 것으로 가지고 가면 됩니다.

    저도 3~4만 킬로를 달렸을 때는 이처럼 교체를 합니다. 잔유제거가 완벽해서 정말 엔진오일 상태가 오래동안 유지됩니다^^


    오일돌이는 엔진오일 교체를 직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엔진오일은 폐유 제거만 되면 넣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는 작업입니다. 경정비를 직접해보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또한 원하는 시간에 20~30분의 시간만 들이면 가능합니다. 


    판단은 차량을 가꾸는 각 오너들이 내려야 합니다. 부디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